학위논문 일정, 제출 절차, 제출 서류 양식 등 학위논문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보면 참고가 될 듯하다.
https://home.knu.ac.kr/HOME/grad/index.htm
1. 학위논문 제출 예정자 신청
(2024.03.18. ~ 03.20.)
학위논문 제출예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소속 학과(부)로 제출해야 한다. 나는 특수한 케이스라 경영대학원 행정실에 문의를 하였고 경영대학원 행정실에 서류를 제출하였다. 이후 석사 학위논문이 나오기까지 경영대학원 담당 선생님이 학위논문 관련 행정절차들을 잘 알려주시고 신경써주셔서 감사했다.
신청서 양식에는 논문 제목과 간단한 내용 적는 란이 있어서 그 전까지 주제가 어느정도 구상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도 다행인건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신청서에 작성했던 제목과 달라도 상관없다. 나도 제출한 신청서에 쓴 논문제목이랑 인쇄본 나올때 쓴 논문제목이 많이 다르다. 그러니 걱정 안해도 된다.
2. 연구윤리교육 이수(졸업 전까지 1회 교육이수 필수)
석.박사 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석사 재학기간 중 1회(2시간)를 이수하면 된다. 매학기 개설되며, 졸업 전 1회만 교육 이수하면 된다.
- 신청방법은 연구윤리교육 수강신청 기간에 통합정보시스템에서 개별 신청한다.
- 교육이수는 학습관리시스템에 탑재된 ‘대학원생을 위한연구윤리’ 과목 온라인강의를 수강하면 된다.
- 이수확인은 연구윤리교육 이수 여부를 [통합정보시스템]-[학적기본사항]-[졸업]-[졸업자격인정] 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심사용 논문 및 구비서류 제출
(2024.04.09. ~ 04.12.)
보통 졸업 논문은 여유있게 1년정도 잡고 준비한다고 하는데 마지막 학기를 앞 둔 겨울방학때까지 학술지에 게재가 확정된 논문을 계속 수정하고 있었다. 이때까지 대략적인 방향성과 논문 제목만 정한 상태였고 지도 교수님과 계속 연구방향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심사용 논문은 70% 정도는 완성된 상태로 제출해야 되는데, 거의 글을 쓰기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였다.
걱정이 되었지만 학교일정에 따라야 하니 이전에 학술지 투고를 위해 써 두었던 논문을 조금 수정하여 제출하였다.
나는 다행스럽게도 이전에 학술지 투고를 위해 써두었던 몇몇의 논문이 있었기 때문에 금방 준비하여 제출할 수 있었다. 급하게 제출한다고 다른 논문 베껴서 제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학위논문을 쓰고자 하는 분들은 논문 일정을 파악하여 꼭 1년 전부터 미리 준비하길 바란다.
심사용 논문을 석사과정은 3부, 박사과정은 5부를 준비하고,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와 지도교수 추천서 1부를 같이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제출해야 한다.
아직 논문이 어느정도 완성이 되지 않았다면, 내용이 다르더라도 학교 논문일정에 맞춰 형식적으로라도 제출하는것이 중요하다는 걸 말해주고 싶다. 인쇄소에 맡기면서 제본까지는 할 필요 없고, 셀프로 보기 편하게 제본해서 제출하면 된다.
4. 논문 심사료 납부(2024.04.17. ~ 04.18.)
이후에는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해야 하는데, 석사 10만원, 박사 30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납부방법은 경북대학교 통합정보시스템에서 고지서를 조회하여 지정은행으로 납부하면 된다.
5. 학위논문 심사 기간
(2024.04.29. ~ 2024.06.03.)
- 1차 논문심사(2024.05.10.)
4월 말쯤 어느정도 연구 결과가 나오게 되어 논문 풀페이퍼를 완성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완성했다고 끝이 아니다. 교수님들의 학위논문 심사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무한 수정작업을 해야한다.
지도교수님을 통해 나머지 두분의 심사위원 교수님과 1차 논문심사 날짜를 잡고 발표 준비를 했다.
의견을 많이 주셔서 도움이 되었고 피드백을 토대로 수정한 논문을 2차 논문심사때 검토하기로 한 후 마무리했다.
연구실마다 다른데 다과를 직접 준비하고 심사를 마친뒤 교수님들과 근처 식당에서 식사자리를 가졌다.
- 2차 논문심사(2024.06.05.)
지도교수님의 지도에 따라 논문 수정 작업을 하였다. 심사위원 교수님들께 수정사항을 보여드리기 위해 심사 의견에 따른 조치사항을 별도 파일로 만들어 보여드렸다.
2차 논문심사때는 1차 때와 달리 심사를 한다기 보다 수정사항만 확인하고 마무리 하는 분위기였다.
6. 논문 원문파일 제출(2024.06.24. ~ 07.01.)
최종 완성된 논문의 인쇄본을 제출하기 전에 원문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제출사이트(dCollection)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 학교 도서관에서 검토 후 승인이 나면 비로소 인쇄를 맡길 수 있다.
양식, 규격 등 dCollection 업로드 방법이 꽤 복잡하니 도서관에서 주최하는 학위논문 원문제출 교육을 꼭 듣고 제출하기 바란다. 파일 업로드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궁금한 점은 답변해준다. 온라인 Zoom 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직장인도 시간과 장소 구애받지 않고 들을 수 있다.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원문파일 제출과 교육 관련 한 공지가 올라오니 확인하면 된다.
7. 완성논문 인쇄본 제출(2024.07.10. ~ 07.11.)
논문 원문파일이 승인이나고 인쇄를 맡겨야 하는데 처음에는 학교 근처 인쇄소에 맡기려고 하다가 타지에 있다보니 찾아가기도 힘들고 인터넷 사이트도 잘 되어있는 것을 보고 인터넷으로 인쇄를 맡기기로 결정했다.
여기 저기 알아보다가 학위논문 제작 전문인 ‘북토리’에 주문했다. 표지 등 시안 피드백도 빠르고 내지도 질 좋은 종이를 쓴다.
학위논문 표지 및 등표지 등 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https://booktory.com/
교수님들, 대학원 동료, 주변 지인들에게 줄 것을 생각해서 30부를 제작하였고 시안대로 잘 만들어져서 도착했다. 북토리에서 서비스로 감사카드도 줬다.
논문 인쇄본 첫페이지 인준서에 심사위원 교수님들의 날인을 받은 후 석사는 3부를, 박사는 5부를 도서관에 제출해야 한다. 특수대학원은 해당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해야 하며, 나는 3부를 준비하여 경영대학원 행정실에 제출하였다.
인쇄본이 나온 후 지도교수님과 심사위원 교수님 두분께 간단한 감사 메시지를 써서 드렸다.
이렇게 나의 석사 학위논문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고 졸업식을 기다렸다. 1년 반의 시간동안 교수님 밑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인내와 끈기도 배우면서 비록 힘들때도 있었지만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돌아보니 감사했던 시간들이었고, 바라건대는 논문쓰고 했던 시간들이 결코 헛되지 않기를.. 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되기를 기도해본다. 🙏🏻
경북대학교 특수대학원 경영대학원(MBA) 에서 석사학위논문 쓰고 졸업한 후기 - 1편 (프롤로그, 직장 병행)
https://elelyon.tistory.com/m/32
'공부 > 경영대학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대학교 특수대학원 경영대학원(MBA) 에서 석사학위논문 쓰고 졸업한 후기 - 1편 (프롤로그, 직장 병행) (3) | 2024.12.06 |
---|---|
2023 지방주도 경제성장 국제컨퍼런스 한국산업경영학회 세션 참가(2023.12.21) (0) | 2024.02.02 |
한국산업경영학회 2023 융합학술대회 세션 참가(2023.08.18) (0) | 2023.08.29 |
[경영학/경영정보시스템]직원 지식관리를 배우는 서전트 앤 런디(사례연구) (0) | 2022.08.15 |
2022학년도 경북대학교 특수대학원 면접 후기(면접 질문 공유) (3) | 2021.11.29 |